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제세동기 사용하는 방법

by 다독서상구 2023. 9. 17.
  • 목차

반응형

제세동기란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심장의 심실빈맥, 심실세동, 급작스러운 심장정지(cardiac arrest)가 일어난 환자의 심장에 직•간접의 강한 전기적 충격을 가해 비정상인 리듬의 심장을 정상 리듬의 심장으로 복구시켜 주는 필수 응급 의료기기이다. 

 

본 글에서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고 필수 응급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사용방법과 효과적인 제세동을 위한 요소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다.

 

목차

  • 제세동기 종류
  • 제세동기 사용방법
  • 효과적인 제세동을 위한 요소

제세동기 종류

1. 수동 체외식 제세동기 - 의료진들이 심전도 검사기와 함께 심장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하여 사용 - 자세한 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, 일반적으로 응급 의료 종사자에 의해서만 병원과 응급실에서 사용된다.

2. 자동 체외식 제세동기 - 자동적으로 환자의 심장 박동 패턴을 분석하고, 사용자에게 전기 쇼크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려주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있다. - 일반인을 상대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학적 지식이 없어도 사용 가능하다. - 박동을 진단하는데 10~20초 정도 소요되는데, 이는 전문가들이 수동형 제세동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오래 걸리기 때문에, 수동형 제세동기를 잘 다루는 사람이 있을 경우는 수동형 제세동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.

3. 삽입형 제세동기  - 자동 내부 제세동기로도 알려져 있다. - 신체에 직접 삽입되어 사용되는데, 페이스메이커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. - 환자의 심장 박동을 계속적으로 관찰하다가 기계에 프로그래밍이 되어있는 대로 자동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쇼크를 가해주게 된다.

4. 웨어러블 제세동기  - Life Vest라고 불린다. - AICD에서 발전된 것이 휴대 가능한 외부 제세동기이다. 이것은 조끼처럼 몸에 착용할 수 있다. - 환자를 24시간 동안 관찰하다가, 필요하면 자동으로 전기 충격을 준다. - 주로 ICD의 수술을 기다리거나 혹은 ICD 삽입이 불가능한 고위험군에서 사용된다.

 

제세동기 사용방법

자동제세동기 사용방법 -

1. 전원 켜기 *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놓는다.

2. 두 개의 패드 부착 * 패드 1 : 오른쪽 빗장뼈 바로 아래 * 패드 2 : 왼쪽 젖꼭지 옆 겨드랑이 * 패드 부착 위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한다.

3. 심장리듬 분석 *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자에게서 손을 뗀다.

4. 제세동 실시 * 음성 지시가 나오면 쇼크 버튼을 눌러 시행 * 쇼크버튼을 누르기 전 반드시 다른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는지 확인한다.

5. 심폐소생술 재시행한다.

6. 2분마다 심장리듬 분석 후 반복 시행한다.

 

수동제세동기 사용방법

1. 전원켜기

2. 전극부착 - 빨간색 : 오른쪽 어깨 위, 노란색: 왼쪽 어깨 위, 녹색 : 왼쪽 겨드랑이 7cm 아래

3. 심장리듬 확인한다

4. 패들의 적정 위치 확인한다.

5. 기계별 적정 에너지값에 맞게 제세동 에너지양 선택한다.

6. 패들에 충분히 젤 도포 - 젤을 충분히 도포해야 환자의 화상을 방지할 수 있다.

7. 충전(charging) 진행한다.

8. 패들을 알맞은 위치에 두고 10kg 정도 힘을 가한 후 주변 상황 확인한다.

9. 제세동 시행한다.

10. 심폐소생술 재시행한다.

 

효과적인 제세동을 위한 요소

1. Time interval (가장 중요) - 환자가 쓰러진 후 최초 Defibrillation까지의 시간이 길면 길수록 성공률은 낮아짐 : 1분이 지연될 때마다 7~10%의 생존율이 떨어짐 Defibrillation의 지연이 7분 이상 되면 신경 손상이 오며 10분을 넘어가게 되면 생존율이 극히 희박하다.

2. Myocardial condition - 저산소증, 산증, 저체온, 전해질불균형, 약물중독(특히 Digitalis), 기저 질환 등으로 인해 제세동에 대한 심근의 저항성/불응성이 증가한다.

3. Ventilation phase - 호흡주기동안 "호기"시에 electrical shock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. 공기는 전류흐름을 차단시키므로, paddle과 심장 사이에 공기가 최소화되는 End-expiratory phase때 shock을 주어야 제세동의 효과가 좋다. 물론 그 사이 공기가 적을수록 효과가 좋다.

4. Trans-Thoracic resistance (경흉저항) - Transthoracic Impedance or resistance란, 제세동시 흉곽을 통해 흐르는 전류를 방해하는 저항을 말한다. 제세동기의 paddle사이의 trans-chest resistance는 25~100 ohms(Ω)으로 다양하다.  Trans-chest resistance를 결정하는 요소로는  shock Energy : 심실세동에 적절한 에너지는 30~40A와 paddle 면적 크기가 있다. 성인의 면적크기는 13cm 크기이고, 사이즈가 커지면 저항이 작아진다. paddle contact pressure (paddle당 10~12kg의 힘)이고  paddle과 피부사이 interface는 피부와 paddle사이의 전도성을 높이기 위해 electric gel 등의 전도성 물질 바른다.


제세동기 사용하는 방법 중 수동과 자동 제세동기에 대해서 순서대로 알아보았고 제세동기의 종류 4가지에 대해서도 배웠다. 그리고 효과적인 제세동을 위한 요소에서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 많을 텐데 간략하게 설명을 해놓았으니 참고해서 보면 좋을 것이다.